본문 바로가기
치과 치료가 궁금해요!

신경 치료 쉽게 알아보자! 증상, 치료 방법, 치료 기간, 비용, 주의 사항 등

by 써니업 2022. 10. 9.

 

 

 

다들 '신경치료'라는 말은 한 번씩 들어보신

적이 있으실 겁니다.

치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

치료 중의 하나입니다.
사실 신경치료라는 명칭은 사실

학계에는 없는 말입니다.

정확하게는 '근관치료'라고 합니다.


우리가 받게 될 신경치료에 대한 정보를 

확인해 보시기 바랍니다.

 

 

신경치료 썸네일




1. 근관이란 무엇일까?


그렇다면 근관이란 무엇일까요? 치수 조직을 포함한 치아의 뿌리(치근)에 존재하는 해부학적 공간입니다. ( 치수: 근관 내부를 채우고 있는 조직으로 신경과 혈관이 풍부하게 분포해 있는 것입니다. )


2. 근관치료(=신경치료)란?


그렇다면 그 근관을 치료하는 신경치료는 어떤 치료일까요? 치아 내부의 치수가 세균 감염되거나, 드물게 충격으로 치신경이 노출/손상되었을 때 하는 치료로써, 손상된 치수를 물리적으로 제거하고 빈 곳을 액체 화학물질로 세척한 뒤 충전 재료를 채워 넣어서 치아의 기능을 유지하는 시술입니다.

근관 참고사진

 

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 대부분의 사람은 아래와 같은 원인으로 치료하게 됩니다.

- 충치(우식)가 깊은 경우

- 충격(질긴 음식)에 의해 치아에 금이 간 경우

- 과거에 치료했던 치료의 범위가 넓어 치신경이 오랜 시간에 걸쳐 자극되어 손상된 경우 등



 

 

 

 

3. 신경치료 적응증


그럼 어떻게 아플 때 신경치료를 하게 될까요? 환자들의 주요 호소 증상은 이렇습니다.

 

"이가 가만히 있어도 아파요."
"뜨거운 것에 아파요."
"잠을 자려고 누우면 아파요."
"씹을 때 아파요."
"찬 거, 단 거 먹을 때 욱신거리고 아파요."
"뛰거나 걸을 때 이가 울리는 느낌이 나요."
"이 뿌리 쪽을 누르면 아파요."
"잇몸에 뾰루지 같은 게 생겼어요."
"이에 구멍이 났는지 음식물이 자꾸 껴요."
"이를 툭툭 건드리면 아파요."
"앞니 색이 어둡게 변했어요."


이러한 환자의 호소 증상에 따라 여러 가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.


4. 검사방법


- 구강 내 검사 : 육안 검사를 통해 근관 감염의 원인을 찾습니다.

 

- 저작 검사 : 솜이나 저작 검사하는 기구를 통해 힘을 주어 씹어보게 하여 치아의 파절을 진단합니다.

 

- 치주 검사 : 치아 주위 조직과 치수의 복합적인 염증인지 판단합니다.

 

- 치수 생활력 검사 : 치수가 죽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. 흔히 앞니 색이 변했을 때 이런 검사를 진행합니다.
 1) 전기를 흘려보내 반응이 있는지 검사합니다. 치수가 죽었다면 아무런 느낌이 안 납니다 : EPT(Electric Pulp Test)
 2) 얼음이나 뜨거운 것을 치아에 닿게 하여 온도 변화에 대한 반응을 봅니다. 깜짝 놀랄 정도의 통증이 몇 초간 지속됩니다.
 3) 손상 의심 치아 부근에 마취하여 통증이 사라지는지 확인합니다. 통증이 사라졌다면 그 치아가 원인입니다.

 

 - 방사선 검사 : 파노라마, 치근단 사진, CT 등을 통해 충치나 염증 정도를 확인할 수 있고 치료 시 치수의 모양, 근관의 개수, 근관 입구를 찾는 데 도움이 됩니다.


5. 치료 방법, 치료 과정, 횟수, 기간, 간격

1) 치수강 개방 : 신경조직까지 도달하는 구멍을 치아에 뚫고 들어갑니다.

 

2) 발수, 근관 확대, 근관 세척
: 신경조직에 도달하면 뿌리마다 들어있는 가느다란 신경관을 찾아서 안의 신경조직을 물리적, 화학적으로 제거합니다.

 

3) 근관 충전 : 신경이 제거된 후엔 재차 세균에 감염되지 않게 치수가 제거된 빈 곳을 밀봉하게 됩니다.

- 신경치료는 세균과의 싸움입니다. 충치나 입 안에 있는 균들이 치수를 곪게 했다고 생각하시면 됩니다. 그래서 이 곪은 치수를 제거하고 소독하는 과정입니다. 치과마다 횟수는 상의합니다. 

 

 

최소 1회~ 5회 정도 신경치료를 받으셔야 합니다. 

간격은 짧으면 3,4일 길게는 5~7일 간격으로 내원하게 됩니다.

 

신경치료 한 사진

 

여기까지가 신경치료 과정이고 이후로는  씌우는 과정으로 들어가게 됩니다.

 


 4) 크라운 형태 형성
: 치아에 뚫었던 구멍을 치과재료로 메꾼 뒤, 치아를 씌울 수 있는 모양으로 깎는 과정을 하게 됩니다. 그리고 본을 뜨고 임시로 쓸 수 있는 보철물을 만드는 과정을 합니다.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날입니다.

 

 

5) 크라운 임시 접착
: 본을 떠서 만들었던 크라운을 임시 접착해서 사용해 봅니다. 이가 아프진 않은지, 잘 씹히는지, 음식물이 끼진 않는지, 높이가 높진 않은지 등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. 이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낄 시 수정이나, 재치료를 들어가거나, 기간을 두고 지켜보게 됩니다.

 

 

6) 크라운 최종 접착 
: 불편함이 없을 시 임시 접착했던 크라운을 빼고 단단한 접착제로 바꿔 최종 접착하게 됩니다. 임시 접착 상태의 접착제는 침에 쉽게 녹아 세균이 침투할 수 있으므로 꼭 최종 접착 단계를 가셔야 치료가 완벽하게 마무리가 됩니다.

 



- 크라운 형태 형성부터 최종 접착까지의 기간은 최소 3주 정도 걸리게 됩니다. 병원마다 구비하고 있는 기계에 따라 보철물 제작 시간이 단축되는 경우도 있으니 해외 출국 예정이 있거나 입대 등 급히 치료해야 할 경우 보철물 제작 기간을 알아보고 치료할 치과를 결정하셔야 합니다.

 

- 크라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https://world2mo.tistory.com/11

 

이를 씌워야 해요. 2편 : 크라운 쉽게 알기(비용, 기간 등)

이를 씌워야 해요. 보철 치료 쉽게 알기! 2편 : 크라운 (비용, 기간 등) 지난번 포스팅과 같이 인레이나 온레이로 때워서 치료할 수 있는 증상이 있지만, 범위가 더 넓거나 이를 상실하는 경우엔

en-cyclopedia.com

 

 

6. 예후


신경치료는 일종의 수술입니다. 크라운 씌우는 것까지 끝났다고 모든 증상이 사라지진 않습니다. 그렇다면 어떤 증상이 사라지고 어떤 증상이 남게 될까요?

 

- 사라지는 증상 : 치통, 시린 증상

 

- 서서히 사라지는 증상 : 시큰거리는 증상(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짧게는 2~3주, 길게는 수개월이 걸리기도 합니다.)

 

- 아플 수 있다. : 씌운 치아에 다시 충치가 생기거나,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신경이 재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는 경우 재신경 치료받아야 합니다. 신경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모든 신경이 다 제거되진 않습니다. 미세한 신경관이 너무 많기 때문이죠. 그 신경관이 재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. 재신경 치료는 신경치료보다 난도가 높으나, 너무 상태가 심각하지 않다면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. 씹을 때 아픈 증상이 있거나, 정기적인 X-ray 검사, 잇몸 옆에 뾰루지가 생기진 않았는지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

7. 비용

 

* 신경치료는 건강보험 적용이 됩니다. 뿌리 개수, 병원인지 의원인지, 야간에 따라 비용이 차이가 있을 순 있습니다.


- 앞니, 작은 어금니같이 뿌리가 1개 있는 치아는 대략 신경치료 비용이 2~3만 원 정도 나옵니다.

 

- 어금니같이 뿌리 3~4개를 가지고 있는 치아는 5~7만 원가량 나옵니다.

 


* 크라운 형태 형성과정부터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. 치과 자체적으로 생성한 가격입니다.

 

- 코어(구멍을 메우는 것) : 5만 원부터, 기둥을 세워야 하면 2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.

 

- 크라운(씌우는 것) : 금속(메탈, 골드)은 30만~7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. 금 함량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나 금의 보통 가격은 40-50 사이 정도로 생각하고 씌우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. 치아 색 나는 세라믹 도재관의 경우(PFM, 지르코니아) 35만~60만 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. PFM이라는 금속이 들어간 도자기는 보통 40~45정도, 지르코니아는 50~55정도가 평균 값이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.

 

 

 



치아 하나를 씌우는 데 드는 비용은 대략 최소금액 40만 원~ 65 정도를 적정 가격으로 생각하시고 치료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. 치과마다 치료 비용이 상이하니 자세한 사항은 상담받아보시고 이 글은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.



8. 주의사항

1) 치료하는 치아로 씹는 것은 피하기 : 플까 봐서가 아니라 이가 쪼개져서 빼야 할 수 있습니다.

2) 통증과 붓기 :  아프면 집에 있는 진통제를 먹어보고, 그래도 아프다면 치과에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. 또한 붓는 경우는 항생제를 드셔야 하므로 치과 가서 처방전을 받으시면 됩니다.

3) 치료중단금지: 치아 내부를 다 개통시켜 놓기 때문에 치료 시작한 뒤 3~4달 이상 내원하지 않게 되면 치아 내부가 심하게 오염돼서 오시거나 이가 부러져서 오게 됩니다. 그러면 이를 빼야 할 수 있으므로 꼭 중단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주셔야 합니다.
4) 마취 시간은 윗니는 2~3시간, 아랫니는 3~6시간 이상 갑니다. 식사하실 때 혀나 볼을 씹지 않게 마취가 풀리고 감각이

어느 정도 돌아오면 식사하시면 좋습니다.
5) 음주는 염증이 심한 경우는 아예 피하는 게 좋습니다. 그러나 피치 못할 경우 과음은 피해 주시고, 치과의사와 상의하세요.


 

 

신경 치료받기 전 단계인 레진, 아말감, 인레이 등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2022.10.09 - [치과 상식] - 충치 치료는 어떻게 할까? 쉽게 알아보는 충치 치료, 비용 (레진, 아말감, 인레이)

 

충치 치료는 어떻게 할까? 쉽게 알아보는 충치 치료, 비용 (레진, 아말감, 인레이)

태어난 지 6개월이 됐을 때 아래 잇몸에 밥풀 같은 2개의 이가 나고부터, 80이 넘어서까지 우리는 수도 없이 치과를 방문하게 됩니다. 발치, 치통, 충치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말이죠. 그렇다면

en-cyclopedia.com

 

 




이 자료들은 참고 사항이며 

치과마다 치료 방법이 상이할 수 있으니 

정확한 사항은 치과에 가셔서 

상담을 받아보시는 것이 좋습니다.



 

반응형

댓글